수출 거래에서 환율 변동은 수출입 기업의 수익성을 좌우하게 되는 거래의 중요한 변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수출 거래에서 환위험을 효과적으로 회피하거나 관리하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환위험(Foreign Exchange Risk) 또는 환율 리스크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해 수출입 거래에서 금전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의미하지요.
우리가 수출업자이고 미국업체에게 $10,000치의 상품을 수출했다고 가정하면 계약당시 환율이 1500원 이었다면 우리가 기대하는 수입은 1500만원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한율변동으로 지급시기의 환율이 1400원으로 떨어졌다면 우리가 실제로 지급받게 되는 금액은 1400만원이 될것입니다. 단지 환율 변동으로 100만원의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대로 수출업체는 외화로 대금을 받기 때문에 환율이 하락하면 실제 수령하는 원화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며,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상황이라면 수익성증대를 기대할 수 있지만 불확실성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기업 규모와 거래 빈도, 수출국의 통화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환위험 관리 전략을 선택해 주세요. 또한, 국내외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환헷지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사항 입니다.
수출입 거래에서 중요한 서류 중 하나는 원산지증명서(C/O)에요. 원산지 증명서를 근거로 수입통관시 수입국으로 부터 혜택을 받기도…
마스크팩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5가지 정도의 서류가 있습니다. 운송에서 수출 통관에 걸친 모든 절차에서…
수출입은 국가간의 거래이기에 국내에서 거래하는 것과는 다른 리스크가 존재합니다.업무에 익숙하지 않으시겠지만 수출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6가지…
무역계약서 를 통해 국가간의 거래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시간은 계약서에 반드시 들어갈 내용들과 작성하면서 주의할 항목들을…